바또라바르, 라비냥 거리 13번지네덜란드 출신의 화가 반 동정(Van DONGEN, 1877-1968)은 1905년 말부터 몽마르뜨에 위치한 20세기 초 현대 미술의 요람이었던 바또 라봐르(Bateau-Lavoir)에 거주했다. 피카소, 드랭, 블라맹크, 마티스, 아폴리네르 등의 예술가들과 교류를 했던 이곳에서의 체류는 그의 작품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유화, 데생, 석판화 등의 65...
에덴 동산, 2003, 페인트 된 청동 요소와 철프레임, 203×280×61cm, 퐁피두센터 소장품미국 팝아트의 중심인물로 여겨지는 짐 다인(Jim DINE, 1935- )은 팝아트를 내려놓은 후, 오늘날까지도 추상표현주의와 윌렘 드 쿠닝의 작품에 경의를 표한다. 열정적인 그는 어느 한 미술사조에 정착하지 않고 미국과 유럽, 프랑스 등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에서...
놀라운 워크샵, 2015, ⓒ모스크바V-A-C재단탐험가, 수집가이자 사회운동가인 미국 작가 마크 디온(Mark DION, 1961- )은 지구상의 삶의 경이로움과 취약성을 드러내고자 열대 우림과 쓰레기장을 여행하고 이러한 환경의 기이한 모습을 재현하기 위하여 자연과 인공물의 표본을 사용하였다. 전시는 2000년도와 현재 사이에 창조된 일련의 설치 작품, 드로잉,...
페기 잘리(Pegy ZALI), 페트로스 모리스(Petros MORIS) , 테오도로스 지아나키스(Theodoros GIANNAKIS), 급류, 2016, 재활용 플라스틱케이블, 작가 제공 올해로 4회를 맞는 2018년 뉴뮤지엄의 트리에니얼은 오늘날의 사회적인 구조에 대한 작가들의 ‘프로파간다’라고 할 수 있다. 19개국 출신 30여 명의 작가들은 대중에게 제공되는 정보와 이미지들이 정...
As Is When: 비트겐슈타인 인 뉴욕, 1965,ⓒTrustees of the Paolozzi Foundation, Licensed by/VG Bild-Kunst, Bonn 2017영국 팝아트의 선구자 에두아르도 파올로치(Eduardo PAOLOZZI, 1924-2005)는 팝아트라는 단어를 처음으로 언급한 로렌스 알로웨이, 리처드 해밀턴, 프랭스 코델 등으로 구성된 인디펜던트 그룹에 속했으며 대중문화, 특히 미국 상업 영화와 공상과학...
데릭 포타스, 체인징룸 06, 201214명의 작가가 그룹전의 형식으로 시적이면서도 추상적인 시도를 한다. 이들은 정의할 수 없고 지각할 수 없는, 그러나 우리 모두가 아는 인간의 어떠한 상태를 구현하고자 한다. 보통 마비, 쇼크와 동일시 되는 이 상태는 흐르는 시간 안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기 위한 싸움과 같은 것이다. 작가들은 변화무쌍한 ‘보류 상태’에 ...
전시 전경, 구겐하임미술관 제공 베트남계 덴마크 작가 욘보(Danh VO, 1975- )의 개념적인 설치작업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상을 결정짓는 두 가지 근본적인 요소인 문화력과 개인적인 욕망에 관해 이야기한다. 전 세계의 정치사를 지극히 개인적인 에피소드를 통해 드러냄으로써 관객에게 공감을 주면서도 식민주의와 피난민의 현실, 미국이라는 강대국의 이...
폼페이 출토 문물전@날아가는 메이나드(Flying Maenad), 서기1세기, 석고, 74×60cm폼페이는 이탈리아 나폴리 남동부에 자리 잡았던 고성으로 서기 79년에 화산폭발로 소멸한 도시지만 로마에 미보존 된 유적들이 다량 남겨진 곳이다. 본 전시에서는 이탈리아 나폴리 국립 고고학 박물관에서 소장한 120점 유물이 전시된다. 전시품은 벽화, 대리석조각상, 석고상,...
파란옷을 입은 여인, 1874오노레 도미에에게 무료로 집을 제공하고, 장 프랑수아 밀레의 미망인에게는 양육비 지원을 할 만큼 자상했던 카미유 코로(Jean-Baptiste Camille COROT, 1796-1875)는 혁신적인 풍경화로 잘 알려져있지만 인물화가이기도 하다. 드가는 그의 현대성이 돋보이는 인물화를 특히 존경했다. 묘한 누드, 로마 농민과 독서 중인 수도사, 아틀리에...
에케 호모, 1612, ⓒJ. Paul Getty Museum17세기 바로크 미술을 대표하는 벨기에 화가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1577-1640)의 작업 중 회화 31점과 드로잉 23점을 선보이는 전시이다. 큐레이터는 루벤스를 ‘수용의 기계’와 같았다고 표현했는데, 이는 그가 다른 작가들의 작업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작업의 영감으로 받아들였음을 내포한다. 이...
그랑 부케, 1901, 248.3×162.9cm, 미쓰비시1호관미술관 소장19세기 말에 프랑스에서 활약한 오딜롱 르동(Odilon REDON, 1840-1916)은 환상적인 내면세계를 창조한 작품들로 전 세계인들의 마음을 매료시켰다. 식물 모티브에 초점을 맞춘 이번 전시는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 미술 애호가 성의 장식이었던 16점 중 오르세미술관 소장품 15점과 미쓰비시 1호...
산업지구 정원, 1960이토 바라다(Yto BARRADA)는 과도기 상태에 있는 도시와 사람들의 복잡한 초상화를 제작하기 위하여 개인적 이야기와 정치적 이념을 결합하였다. 1960년 모로코 도시를 파괴했던 엄청난 지진을 반영한 모하메드 카이르-에딘의 초현실 텍스트 <아가디르>(1967)를 시작점으로 삼았다. 도시와 그곳의 사람들의 재난 이후 재창조 과정...
쉐일라 힉스, 크리스토발의 트라페즈, 1971, 스테드릭 근대 미술관, 암스테르담쉐일라 힉스(Sheila HICKS, 1934- )는 60년대 중반 파리에 정착한 미국 작가이다. 인생의 선은 1957년부터 지금까지 제작된 백여 점의 작품을 집결시킨 전시로 다양한 텍스타일의 표현이 색감, 질감, 공간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자극한다. 전시는 크고 작은 작품들 사이, 그리고 작품...
무제(모래 언덕 잔디), 1931년경20세기 중요한 예술가인 라울 하우스만(Raoul HAUSMANN, 1886-1971)의 작업은 오늘날에 베를린 다다(Dada Berlin), 아상블라주, 콜라주, 포토 몽타주, 음성 시(poème optophonétique: 타이포그래피의 그래픽효과를 이용해 소리가 느껴지게 하는 시)에서의 중요한 역할로 기억되고 있지만 그의 사진 작업은 오랫동안 알려지지 않았으...
피에 몬드리안, 나무가 있는 풍경, 1912, 캔버스에 유채.쁘띠팔레에서는 18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파리에서 펼쳐진 네덜란드와 프랑스 작가들 사이의 예술적, 미적, 우호적 교류를 소개한다. 네덜란드의 제라르 반 스팬돈크, 아리 셰퍼, 야콥 마리스, 요한 용킨트, 프레데릭 케머러, 조지 브라이트너, 빈센트 반 고흐, 키스 반 동겐, 피에트 몬드리안과 ...
다미르 오코, Dicta II, 2017, 영상촬영사진크로아티아의 자그레브 출신 작가 다미르 오코(Damir Očko, 1977- )가 라틴어로 명언 또는 격언이라는 뜻을 지닌 Dicta라는 전시를 준비했다. 작가는 언어의 우여곡절과 신경생리체계가 그것을 어떻게 시적으로 탄생시켜내는지를 보여주고자 한다. 이를테면 욕망과 결핍, 현실과 픽션 같은 요소들 ...
수잔 메이셀라스 , 집으로 돌아 가기, 니카라구아 Nicaragua,1978수잔 메이 젤라스 (Susan MEISELAS, 1948- )는 1970년대 말 니카라과 산디니스타 혁명에 관한 그녀의 보고서를 통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진작가 중 한 명이다. 전쟁에서부터 인권 문제, 문화 정체성, 성 산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주제와 국가를 다루면서 그녀는 사진, 영화, 비디오 및 때로는 아카이...
양주팔괴 정품전@전시현장본 전시는 욱덕당(昱德堂)에서 소장한 300여 점 양주팔괴(揚州八怪) 작품 중 우수작 100여 점을 선발해 선보이는 자리이다. 양주팔괴 14명 대표화가들의 작품을 회화, 서예, 문방으로 나눠 구성되며 산수, 인물, 화조화 등 다양한 소재의 작품이 전시된다. 청나라 강희, 옹정, 건륭 시기 장쑤성 양조우에서 활동한 화가들로 전통 문인...